티스토리 뷰

반응형

자동차세 10% 할인하는 3가지 방법에 대해

 

2021년 1월 새롭게 개정된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는 방법을 통해 최대 9.15%를 할인 적용하여 저렴하게 납부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자.

 

 

자동차세 연납신청
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에 고지서가 우편으로 오게 되면 각 50% 비율로 지방세 중 하나를 납부해야 한다. 
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지방세법 자동차세 연납신청 제도를 도입하여 매해 1월, 3월, 6월, 9월 중 한 번에 납부하면 최대 9.15%를 공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.

 

참고로 자동차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배기량 x cc 별 세액 + 교육세 30%이다. 차 기종에 따라 다르므로 자동차세 자동 계산기를 실행해보는 것을 추천드린다.

 

 

 

서울시 등록차량 연납신청 방법

 

이택스에서 연납신청을 하는 메뉴는 상단의 신고납부 > 자동차세 연납 카테고리에 위치하고 있습니다. 해당 위치로 이동하여 각 항목에 맞는 값을 입력 후 신청하시기 바랍니다.

오프라인 자동차세 연납신청 방법
인터넷이 익숙하지 않은 어르신들은 오프라인을 통해서 자동차세를 신청할 수 있는 방법이 있습니다. 동사무소, 주민센터, 구청 등에 직접 방문을 하거나 전화 문의를 해서 신청하면 됩니다.

그런데 모든 주민센터에서 연납신청을 할 수 있는 것은 아니니 방문하기 전에 전화를 문의하는 것이 좋습니다.

 

위택스 연납 신청 방법

지방세 납부 시스템인 위택스에서 본인 확인을 위해 로그인을 합니다. 그리고 상단의 부가서비스 > 자동차 연납 신청 카테고리로 이동하면 쉽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.

공동 인증서(공인인증서)로 로그인을 했으면 연납신청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됩니다. 로그인 정보 기반으로 신고자의 이름, 주민등록번호 정보는 자동으로 가입됩니다. 


하지만, 법인명, 법인번호, 사업자번호, 상호명, 전화번호, 휴대폰, 주소 등의 정보는 빈 공란으로 있으므로 직접 입력해야 됩니다. 그리고 비회원으로 신청할 경우 자동차세 연납 신청 > 비회원 신고 조회 순서로 이동하면 됩니다. 

연납을 신청할 자동차 등록지와 차량번호를 정확히 입력합니다. 각 항목을 입력했으면 하단의 차량정보 검색 버튼을 클릭합니다. 최초로 신청을 했다면 방금 전에 입력한 차량정보와 연세액의 계산이 동일한지 확인할 수 있습니다. 

모든 항목이 동일하다면 하단의 신청하기 버튼을 클릭하면 자동차세를 납부할 납세자 정보와 납부할 금액을 확인할 수 있습니다. 

연납신청을 한 상태에서 한 번에 납부를 할 경우 즉시 납부 버튼을 클릭하면 됩니다. 만약, 납부를 하지 않을 것이라면 종료하기(로그아웃) 버튼을 누르면 되지만 의미가 없겠죠. 

회원 납부 버튼을 신청했으면 인터넷 상에서 결재를 할 수 있는 화면으로 이동됩니다. 결제를 할 수 있는 수단으로 계좌이체, 신용카드, 간편 결제가 있습니다. 

결재수단 중 1개를 선택하여 결재를 진행하면 납부확인증을 확인할 수 있습니다. 납부확인증은 자동차세를 납입했다는 증명서입니다.

스마트 위택스 연납신청 방법 


컴퓨터, 노트북이 있다면 위택스, 이택스 홈페이지에서 신청하면 됩니다. 그런데 스마트폰 모바일을 자주 사용하는 분들은 스마트 위택스 어플을 설치하면 바로 신청할 수 있습니다. 

구글 플레이 스토어(안드로이드), 앱 스토어(아이폰)를 실행하여 스마트 위택스를 검색하여 어플을 다운로드합니다. 그리고 메뉴에 따라 연납 신청을 하면 됩니다. 

반응형
댓글